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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롤 신챔 흐웨이 스킬 개수 10개 알아보기

지해로운 2024. 1. 10.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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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다시 하고 있는 롤 칼바람 나락.

올 12월에 이것저것 패치도 많았고 신챔프 흐웨이도 나왔는데

스킬이 개수가10개라 난도가 높다고 해서 거들떠도 안 봤다.

그러다 상대편 팀에 흐웨이가 나왔는데 와 이거 완전 사기 수준이랄까;;

제대로 사용한다면 엄청 내 스타일에 좋을 것 같아서 알아보기로 했다.

 

흐웨이, 몽상가는 리그오브레전드의 166번째 신규 챔피언이다.

주역할 은 마법사, 부역 할로는 서포터이며 23년 12월 7일에 출시했다.

Q, W, E의 스킬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메커니즘을 가진 챔프로 스킬 개수가 무려 10가지나 된다.

그로 인해 난이도는 높으편에 속하기 때문에 출시 전부터 플레이는 안 할 생각이었다.

생각만 해도 너무 복잡스러워서...

그런데 칼바람 나락에서 마주친 흐웨이가 너무 좋아 보인다.

마침 무료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챔피언으로 풀려 있어서 연습모드에서 한번 해보고 마음에 들면 구매를 하기로 결심.

결국 난 롤 신챔프 흐웨이를 구매하고 말았다.

스킬 콤보에 익숙해지고 당황하지만 않는다면 이만큼 좋은 챔피언은 없을 거라 생각되었다.

 

흐웨이 능력치

기본 체력과 성장 체력은 마법사 챔피언들 중에서는 최하위권이며 기본 방어력 또한 18로 전 챔피언 중에서는 공동 꼴찌이다. 이동속도 역시 330으로 낮으며 공격 사거리는 원거리 평균 550이다.

상당히 물몸이기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흐웨이 스킬 설명

출처:나무위키

P 패시브 몽상가의 서명

흐웨이가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표식을 남긴다.

표식이 남겨진 적에게 또 다른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잠시 후 폭발이 일어나 사거리 내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힌다.

주문력 : 35~180 (+0.3 주문력)

럭스 패시브랑 비슷하다고 할 수도 있을 듯.

럭스는 스킬을 맞추고 평타를 치면 추가로 딜이 들어가지만 흐웨이는 스킬을 맞추고 또 스킬을 맞추면 바닥에 노란색 표식이 남겨진 챔피언 주변으로 광역으로 피해 주는 거라 이거 은근히 쏠쏠하다.

칼바람 나락에서 한타 때에는 뭉쳐있는 경우가 많게 되고 표식을 신경 쓸 겨를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연달아 스킬을 맞추면 정말 많이 아프다.

 

Q 주제 : 참사 (대미지 역할)

흐웨이가 참사의 환상을 그려내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다.

마나 소모 : 80/90/100/110/120

재감 : 10/9/8/7/6

주황색 붓을 든다.

딜 스킬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다.

Q로 시작하는 3가지 스킬을 모두 적에게 피해를 주는데 특화되어 있다.


QQ 파멸의 화염

흐웨이가 폭발하는 불덩이를 그려내 대상 방향으로 날려 보낸다. 불덩이는 처음 적과 적중하거나 사거리 끝에 도달하면 폭발해 일정 지역 내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최대 체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입힌다.

주문력 : 60/90/120/150/180 (+0.7 주문력) + 대상 최대 체력의 4/5/6/7/8%

사정거리 : 800

라인전 주력 견제기로 쓰인다.

적중하거나 사거리에 도달하면 폭발하는데 카르마 Q와 비슷해서 미니언을 맞추면서 챔피언을 견제하기 좋다.

계수가 높진 않지만 상대 최대 체력 비례 피해가 있어 탱커들에게도 꽤 위협적일듯하다.

QQ가 가장 기본적인 스킬이다.

 


QW 절단의 번개

흐웨이가 멀리 떨어진 대상 위치에 파괴적인 번개를 그려낸다. 잠시 후 대상 지점에 벼락이 떨어져 마법 피해를 입힌다. 적이 이동 불가 또는 고립된 상태일 경우 잃은 체력에 비례해 마법 피해를 입힌다.

주문력 : 80/100/120/140/160 (+0.25 주문력)

이동 불가 또는 고립된 상태 최대 추가 피해 : 200/237.5/275/312.5/350%

주문력 : 160/237.5/330/437.5/560 (+0.5/0.59375/0.6875/0.78125/0.875 주문력)

지연시간 : 0.5

사정거리 : 1900

사정거리가 꽤 긴 스킬이라서 견제하기 좋은 스킬 중에 하나이다.

단점은 스킬 딜레이 시간이 0.5초가 있어서 피하기가 쉽기 때문에 생각보다 맞추기는 어렵다.

이동 불가 또는 고립되어 있을 때 더 많은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같은 팀에 하드 CC 챔피언이 많다면 강력한 피해를 주기 좋은 스킬이다.

R + EW + QW 콤보 추천

R로 광역 둔화를 넣고 EW로 속박 후 QW를 맞추면 원콤 가능성 높음.

적의 귀환을 막기에도 좋은 스킬.

 


QE 녹아내린 균열

경로에 용암을 남기는 폭발 지대를 그린다. 각 폭발은 적중하는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힌다. 용암 지역 내 적은 매초 마법 피해를 입으며 30% 둔화된다. 각 용암 웅덩이는 2.5초 동안 지속된다.

폭발 피해량 주문력 : 20/40/60/80/100(+0.3 주문력)

초당 피해량 주문력 : 20/40/60/80/100(+0.25 주문력)

미니 럼블 궁 같다고 생각하면 편할듯하다.

QE+WE 콤보

QE가 깔린 상태에서 WE를 사용하면 모든 적에게 동시에 WE의 추가 피해가 들어가고 마나도 회복할 수 있다.

적들의 포지션 방해용으로도 좋다.

 

 

W 주제 : 평온 (유틸리티 역할)

흐웨이가 평온의 환상을 그려내 자신과 아군 챔피언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한다.

마나 소모 : 90/95/100/105/110

재감 : 18/17.5/17/16.5/16

파란 붓을 든다.

W는 이동속도 및 보호막 등 아군을 보조하거나 유지력을 높여주는 유틸리티에 특화되어 있다.


WQ 쏜살같은 물살

일정 시간 동안 일직선으로 빠르게 흐르는 물을 그려 자신과 아군의 이동 속도를 상승시킨다.

지속 시간 : 4/4.5/5/5.5/6 초

이동속도 증가 : 20/22.5/25.27.5/30 (+0.02주문력)%

물살의 방향 상관없이 물살 위에만 있으면 이동속도 증가 버프가 갱신되기 때문에 물살이 사라져도 아주 잠깐은 남아있다.

갱 호응을 하거나 추노 또는 회피에 유용한 스킬이다.

장판을 벗어나고 대략 1.25초 정도 지나면 버프가 사라진다.


Ww 반사의 웅덩이

지정한 위치에 3초 동안 보호의 웅덩이를 형성한다. 웅덩이 내 아군 챔피언은 즉시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으며, 해당 지역 안에 머무를 경우 3초에 걸쳐 증가한다.

보호막 : 100/125/150/175/200 (+0.6 주문력)

물웅덩이 내 모든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보호막을 부여한다.

웅덩이에 들어가면 최대치의 절반의 보호막을 주고, 웅덩이 안에 머물면 보호막이 늘어난다.

즉시 제공하는 보호막은 5레벨을 찍어도 100(+0.3주문력) 밖에 안돼서 범위 효과나 보호막 증가 효과를 활용하지 않으면 제값을 못하지만 적의 광역기, 도트 딜에 대응할 땐 나쁘지 않은 스킬이다.

 


WE 요동치는 빛

흐웨이가 소용돌이치며 9초 동안 주위를 맴도는 빛 3개를 그려낸다. 다음 3회의 기본 공격 또는 스킬 사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마나를 회복한다.

주문력 : 25/35/45/55/65(+0.2 주문력)

마나 회복량 : 135/150/165/180/195

여신의 눈물이 나 양피지가 없어도 라인 유지력을 담당하는 스킬이다.

마나 부족함을 케어할 수 있는 유일한 스킬로 라인 푸시 외에도 콤보 시동기로 사용해서 패시브를 터트릴 수도 있다.

포탑 등의 구조물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건물 철거에도 효과적이다.

 

 

E 주제 : 고통 (CC 기 역할)

적을 통제하는 고통의 환상을 그려낸다.

마나 소모 : 50/55/60/65/70

재사용 시간 감소 : 15/14/13/12/11

보랏빛을 띄는 주제"고통"은 강력한 군중 제어 능력에 특화되어 있다.


EQ 암울한 형상

무시무시한 얼굴을 날려 처음 적중한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도망치게 한다.

주문력 : 60/90/120/150/180(+0.6 주문력)

처음 적중하는 적을 공포에 빠트리는 투사체를 발사한다.

아리의 매혹(E)이나 백스의 안개화살(Q)과 같은 사용감을 가진다.

마스터 시 2초 속박으로 가장 긴 CC 기를 담당하고 있다.


EW 심연의 응시

지정한 위치에 심연의 눈을 그려낸다. 심연의 눈은 주변 지역을 드러내며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을 조준한다. 잠시 후 조준한 챔피언에게 날아가 경로상에서 처음 적중한 적을 속박하고 마법 피해를 입힌다.

주문력 : 60/90/120/150/180(+0.6 주문력)

속박 시간 : 1.2/1.4/1.6/1.8/2

설치 지연 시간 : 0.65초

발사 지연 시간 : 0.3초

추적 사거리 : 600

유지 시간 : 3초

 

해당 지점의 시야를 드러내는 눈을 그리는 데 스킬 범위 내에서 중앙에 가장 가까운 적에게 달려들어 속박시키고 피해를 준다. 속박이라는 CC를 넣는 판정으론 렉사이의 돌출(W)과 판정이 비슷해 적이 겹쳐 있을 때 EW로는 원하는 대상에게 CC를 넣기는 어렵다. 또한 1인에게만 피해와 CC가 들어가는 스킬이라는 것.

즉시 속박을 하는 용이라기보다는 덫류 스킬처럼 부활 모션인 적이나 텔레포트 하는 적의 위치에 미리 깔아두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EE 파괴의 아귀

적중한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중앙으로 끌어당겨 둔화 시킨다. 둔화 효과는 빠르게 사라진다.

주문력 : 60/90/120/150/180(+0.6주문력)

둔화 : 50/55/60/65/70%

해당 지점에 아귀를 그려낸다. 아귀는 범위 내 모든 적을 중앙으로 끌어당기고 잠시 둔화 시키며 마법 피해를 준다.

원거리 광격 CC 기라는 점 때문에 CC 지속시간 자체는 짧은 편이며 다수에게 CC를 넣어야 할 때, 야스오처럼 투사체를 막을 가능성이 있을 때 EE를 사용한다.

즉발과 다름이 없어서 상대가 대처하기 어려우며 둔화가 아닌 당겨지는 하드 CC 기리기 때문에 교전에 아주 유용한 스킬이다.

 

 

R 절망의 소용돌이/ 붓 헹구기

Q, W, E 스킬을 선택했을 때 R을 눌러 붓을 씻으며 기본 스킬로 돌아온다.

취소 시 마나를 소모하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동하지 않는다.

 

순수한 절망의 환상을 날린다. 환상은 적중당한 적 챔피언에게 3초 동안 남는다. 점점 커지면서 접촉하는 모든 적을 압도하고 매초 마법 피해를 입힌다.

구역 내 적은 0.25초마다 절망 중첩을 얻으며 절망 중첩 하나당 10% 둔화된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환상이 깨지며 마법 피해를 입힌다.

마나 소모 : 100

재사용 시간 감소 : 140/115/80

초당 피해량 주문력 : 10/20/30(+0.05주문력)

폭발 피해량 주문력 : 200/300/400(+0.8주문력)

흐웨이의 핵심 스킬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지는 장판이 생성되며 뒤늦게 들어오는 적을 포함하여 장판 위 적들은 지속해서 마법 피해를 받고 장판에 오래 남을수록 중첩되는 둔화를 받는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장판이 터져 범위 내 모든 적에게 큰 마법 피해를 준다.

 

피즈의 미끼 뿌리기(R), 노틸러스의 폭뢰(R), 브라이어의 불가항력적 죽음(R) 등과 같이 상대의 포지셔닝에 굉장히 제한을 두게 하는데 아무무의 궁극기 수준의 범위에 기절이나 속박과도 다름없는 강력한 둔화 효과를 지니고 있다.

 

투사체가 날아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다.

스킬이 빗나갈 경우에는 장판도 아예 깔리지 않는다.

 

주의할 점은 스마트 캐스팅 사용 시 붓을 씻어 주제를 지우려고 사용하려다 궁극기를 날리기 쉬우니 되도록 스마트키를 빼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흐웨이의 현재 티어는 4~5티어인데 일단 픽률도 적고 숙련도 이슈로 인한 것으로 예상된다.

시간이 지나면 적어도 1~2티어까지는 올라가지 않을까 싶다.

 

언랭부터 챌린저까지의 픽률과 승률, 아이템 선호도를 참고해서 플레이해보면 좋겠다.

높은 티어일수록 마관신보다는 재감 신을 간 것이 눈에 띈다.

 

 

마지막으로 흐웨이 스킬 동영상과 스킬 콤보 동영상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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